SECTION 01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1)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할
UI-기능/UX-감성(사용자 경험)
(4)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학습성 :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한다.
유연성 : 실수를 최소화
SECTION 012 UI 표준 및 지침
웹 표준 : 웹 페이지가 다른 기종이나 플랫폼에서도 구현
웹 접근성 : 어떠한 환경 모든 정볼르 접근해서 이용
웹 호환성 :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들이 다른 환경에서도 모든 이용자에게 동등한 서비스
SECTION UI 설계 도구
(2)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와이어프레임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개략적인 레이아웃, 뼈대를 설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스케치
(3) 목업(Mockup)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시각적으로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
(4) 스토리보드(Stroy Board)
설명, 페이지간 이동 흐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5)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6)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SECTION 014 UI 요구사항 확인
(6) 정황 시나리오 작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작성,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SECTION 015 품질 요구사항
(2) 기능성
(3) 신뢰성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4) 사용성
(5) 효율성
(6) 유지 보수성
(7) 이식성
SECTION 016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1) UI 프로토타입의 개요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프로토타이핑 및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는 실제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 작용 방식을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을 테스트 하는 것이 좋다.
(3) 프로토타이핑(test 가능)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Paper Prototype) :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디지털 프로토타입(Digital Prototype) : 재사용이 가능하다.
SECTION 020 HCI / UX / 감성공학
(2) UX(User Experience)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 UX는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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