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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99 사용자 인터페이스
(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구분 | 내용 |
CLI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
GUI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이 기본 원칙
원칙 | 내용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 |
SECTION 101 UI 설계 도구
(1)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와이어프레임은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이다.
(2) 목업(Mockup)
목업은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3) 스토리보드(Story Board)
스토리 보드는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이다.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이다.
(4)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서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이다.
(5) 유스케이스(Use Case)
유스케이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이다.
SECTION 105 HCI / UX / 감성공학
(2) UX(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제적인 경험이다.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한다.
UX는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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