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엔지니어링/리눅스(우분투)

윈도우 10 & 우분투 더블 OS 환경 구축하기(우분투 18.04 듀얼 부팅, 더블 부팅, 멀티 부팅)

by 리드민 2020. 9. 12.
반응형

1. 환경

테스트 환경
HP 노트북(인텔 8세대 i5-8265U, hd620(인텔 내장 그래픽) 12GB RAM, 500GB SSD, 모델명 : 14s-cf1035tu)
윈도우 10 x64
우분투 18.04.4 LTS desktop version

  듀얼 부팅을 하려면 우분투와 윈도우 둘 다 UEFI혹은 LEGACY 모드로 설치해야 한다.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따라 UEFI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에 UEFI 버전 OS를 설치하면 벽돌이 될 수 도 있으니 UEFI를 설치하기 전에 알아봐야 한다. 본 글은 UEFI 버전으로 설치하였다.

  하드웨어는 HP 랩탑으로 사용했으나 통산적인 intel 혹은 AMD 시스템으로 사용하면 되 것으로 보인다. 우분투는 18.04.4 LTS 버전으로 테스트했지만 18.0x 버전들과 16과 20 버전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는 x86 버전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준비물

OS를 설치할 x86 기반 디바이스(노트북, 데스크탑), 우분투 설치할 usb, 윈도우 설치할 usb, 우분투 iso 파일, 윈도우 iso 파일, rufus(소프트웨어)

 

3. rufus를 사용해서 UEFI 모드로 USB를 우분투 설치 USB로 만든다.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4. rufus를 사용해서 UEFI 모드로 USB를 윈도우 설치 USB로 만든다.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5. 우분투 설치

  ubuntu grub이 기준이 되어 부팅 시 OS를 선택하게 된다. 윈도우 부트 매니저가 먼저 실행되게 되면 우분투가 인식되지 않는 것 같으므로 우분투 부트 매니저가 먼저 실행되어야 한다. 바이오스에서 부트 매니저 순서를 변경 가능하나, 어떤 바이오스에서는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우분투를 먼저 설치한다.

노트북을 부팅하고 f9를 누른다.
// 처음 부팅시킬 장치 선택(제조사마다 다르다 HP 노트북의 경우에는 F9)
usb를 선택한다.
우분투를 설치한다.
설치 형식에서 기타를 눌려 파티션을 직접 설정한다.
파티션 옵션)
총 3개의 파티션을 설정한다.
(1) boot : 100MB 물리 파티션으로 설정한다.
(2) swap : 1GB만 잡아도 실사용에 문제가 없는 것 같다. 물리 파티션으로 설정한다.
권장 용량은

다만 최대 절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된 물리적 램 용량을 초과해야 한다.
최대 절전 기능을 사용하려면 램 용량의 12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3) ex4 : /로 잡아준다. 시스템이 사용할 공간이므로 자신이 원하는 만큼 잡아준다. 윈도우로 치면 C드라이브 용량이 된다.
물리 파티션으로 설정한다.
윈도우도 파티션을 할당해 주어야 되기 때문에 전체 공간 중 일부만을 파티션 할당해서 사용해주어야 한다.
나의 경우 500GB ssd를 우분투 180기가 윈도우 320기가 할당해서 사용했다.

6. 윈도우 설치

윈도우 설치 USB를 삽입한다.

f9를 연타해서 USB 부팅을 선택한다.

파티션을 잡아주고 윈도우를 설치한다.

리눅스 파티션이 이미 할당되어 있을 텐데 그걸 건들지 말고 파티션이 할당되어있지 않는 공간에 윈도우 파티션을 할당해준다. 윈도우 파티션 할당은 그냥 일반적인 경우로 해주면 된다.

 

7. 바이오스 진입 & 우분투 부트 매니저 설정

  F10키를 연타해 바이오스에 진입 후 우분투 부트 매니저를 가장 상위에 설정해서 첫 번째로 실행되게 한다.

 

System Configuration > UEFI Boot Order > OS boot Manager

ubuntu

windows Boot Manager

다음과 같이 부트 로더 순서를 설정한다.

제조사마다 설정 화면은 다를 수 있다. HP 노트북이라면 현재 테스트베드가 인텔 8세대 cpu를 사용하는 노트북이니 그 이후 세대라면 아마 지원할 것이다.

바이오스에서 설정이 없다면 우분투를 먼저 설치해서 하드디스크 상에 우분투 부트로더가 먼저 위치하도록 해야 한다.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한다.

 

8. 우분투 boot grub 진입

우분투 boot loader 프로그램 grub

다음과 같이 보랏빛 창이 뜨고 os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성공이다.

우분투 boot loader 프로그램인 grub이 뜨지 않고 바로 윈도우가 실행되거나 우분투가 실행된다면 듀얼 OS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윈도우 boot loader 프로그램이 먼저 실행되게되면 우분투를 인식하지 않아서 바로 윈도우가 실행되게 된다. 우분투가 바로 실행된다면 우분투 boot loader 프로그램이 윈도우를 찾지 못하거나 윈도우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이다.

 

  테스트로 사용한 노트북은 테스트는 마치고 듀얼 OS를 잘 사용하고 있지만, 이 블로그를 참고하다가 컴퓨터가 벽돌이 돼도 책임은 자기가 지어야 한다. 되도록이면 OS 설치 경험이 있고, 컴퓨터 파일 시스템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시도하기를 바란다.

노트북을 바꾸는 김에 다시 설치하면서 글을 다시 썼다. 내용이 더 추가됬으므로 참고하길 바란다. 우분투 20.02.2 기준이다.

https://engpro.tistory.com/29

 

윈도우 10 & 우분투 더블 OS 환경 구축하기(Ubuntu 20.04.2 LTS)

[1] 환경 테스트 환경 삼성 노트북(갤럭시 북 이온2 : 인텔 11세대 i5-1135G, mx450, 24GB ddr4 RAM, 500GB SSD1, 500GB SSD2) 윈도우 10 x64 우분투 20.04.2 LTS desktop version 노트북을 바꾸면서 새롭게 듀얼..

engpro.tistory.com

 

9. 글 내용 추가

2023.04.01 내용 추가

반응형